MSCI 한국지수 편입종목 (에코프로, JYP엔터, 한미반도체)

2023년 8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MSCI) 지수 정기변경을 앞두고 일부 종목의 편입 전망으로 인하여 주가가 출렁거리고 있습니다.

최근 편입 종목으로 거론되고 있는 종목은 에코프로, 한화오션, JYP엔터, 한미반도체 등이 있는데요. 그럼 MSCI 지수는 무엇이고 편입되면 어떤 이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CI 지수란?

주가지수란 주식의 가격을 지수화한 것을 의미하며 주식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를 특정 방법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계산해 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주가지수로는 미국은 대형기업 위주의 S&P500지수,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 중소형주 중심의 러셀2000지수가 있고 국내에는 코스피, 코스닥지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마다 조금씩 다른 기준으로 지수를 만들다 보니 2개 이상의 국가에 투자할 때 일관된 기준을 삼을만한 지표가 필요했습니다.

MSCI 는 세계적인 은행인 Mon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이 개발한 지수로 투자자들이 해당 시장을 대표하는 종목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돕고, 주가의 변동성과 수익률을 특정하는데 사용합니다.


MSCI 한국지수 편입종목

MSCI 한국지수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100개 기업의 주가를 추종하는 지수로 한국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지수 중 하나로 많은 투자자들이 MSCI 한국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나 ETF 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MSCI 는 1년에 2월, 5월, 8월, 11월 총 네번의 경기 변경을 실시하며 이번 8월 분기 변경에서 에코프로, JYP엔터, 한미반도체등의 편입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MSCI 한국지수의 대표적인 편입종목을 살펴보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SDI, LG화학, 포스코홀딩스, 네이버, 기아자동차, LG엔솔등을 포함하여 102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SCI 에 편입되는 종목들은 특히 외국인 패시브 자금이 들어오면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편출되면 패시브 펀드가 매도를 하면서 주가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편입/편출 변경사항은 해당 종목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MSCI 지수의 벼ㄴ경 사항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투자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