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1일부터 교통비 환급 서비스인 ‘K패스’ 제도가 시행되었는데요. 저도 5개월정도 사용중인데 교통비 환급비용이 꽤 솔솔하더라구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만들어야 하는 K패스 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 그리고 삼성페이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 / 지원대상 / 할인
K패스는 5월에 시작된 국토교통부의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으로, 연령대와 소득 수준에 따라 사용한 교통비의 20~53%를 돌려주고 있어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등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일반 시내버스, 지하철은 물론이고 GTX, 광역버스 등을 이용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시외버스, KTX, SRT 등 별도 발권받아 탑승하는 교통수단은 적용되지 않아요.
저도 처음에는 사용하지 않다가 주변에서 계속 추천하길래 만들었는데요. 대략 한달 6만원 정도의 교통요금이 나온다면 12,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더라구요.
적립 및 지급 내역은 실시간으로 K패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K패스 카드 등록 방법
K패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먼저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10개 카드사에서 K패스 관련 교통카드를 발급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카드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DGB유페이, BC카드
총 23종류의 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삼성페이와 연동해서 쓰실려면 반드시 후불카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저는 신한카드에서 출시한 신용 / 후불 / 실물카드를 신청했는데 교통할인 이외에도 여러가지 혜택이 많더라구요.
<신한카드 K패스 할인 혜택>
- 대중교통 10%할인
- 간편 결제 5%할인
- 생활 서비스 5% 결제일 할인
이제 K패스 카드가 도착하였다면 아래 링크의 K패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 후 카드번호를 등록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삼성웰렛) 등록 방법
아무리 K패스 카드 할인이 좋더라도 실물카드를 직접 들고 다니면 불편해서 잘 안쓰게 되는데 삼성 갤럭시에서는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 이름이 삼성페이에서 삼성월렛으로 바뀌었는데 저는 편의상 더 익숙한 삼성페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우선 삼성페이앱을 열고 하단 전체 버튼을 누르면 교통카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결제 방식은 후불카드로 지정하고 교통카드 추가 버튼을 눌러 본인이 발급받은 K패스 카드번호와 정보를 입력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제 K패스 실물카드 없이 삼성모바일폰만 들고 다니면 지하철을 타실 때 단말기에 살짝 가져다 되면 요금이 지불되는데요.
사실 통화녹음과 삼성페이가 없으면 저도 진작에 아이폰으로 갈아탔을텐데 특히 삼성페이는 그 어떤 기능보다도 강력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네요.
경기패스 / 인천 i패스 / 기후동행카드
K패스, 경기패스, 인천패스, 기후동행카드 등 최근에 다양한 제도들이 시행되면서 저도 헷갈리는데요.
일단 K패스는 전국에서 사용가능하지만 경기도와 인천에서는 K패스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민과 인천시민만을 위한 추가 혜택들을 담아 놓았더군요.
기본적인 혜택은 비슷하지만 지원 기준이나 지원금등이 조금씩 차이 나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지급 기준이 K패스는 최대 60회인데 반해 경기와 인천 패스의 경우는 무제한으로 돌려받을 수 있고 청년 기준 나이도 조금 더 높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사실 상 서울시민들이 주로 사용할 수 있고 정액권을 구입하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교통을 많이 타는 서울시민에게는 가장 이득이 되는 카드입니다.
✳️ 개인 퇴직연금 IRP 계좌개설 세액공제혜택 (ft. 포트폴리오)
✳️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 급등 원인 및 전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