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3.2% 상승
7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증감률이 전년동월대비 3.2% 상승을 나타내며 시장 예상인 3.3% 보다 소폭 하회했습니다.
전월 대비로는 0.2% 올랐으며 변동성이 심한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 는 2년전보다 4.7% 상승했습니다.
CPI 상승률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주거비, 교통, 식료품등의 가격은 여전히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잡혔다고는 볼 수 없지만 하락 추세임은 틀림 없습니다.
미국 CPI 전년동기대비 수치를 보면 22년 7월 9.1% 정점을 찍고 계속 하향세입니다. 미국은 연 2% 대의 안정적인 물가 상승률을 목표로 통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9월 FOMC 금리 동결 가능성
8월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5.5% 입니다. 8월은 FOMC 가 열리지 않고 9월20일에 열리는 FOMC 에서 시장은 동결할 것으로 90% 이상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금일 나온 CPI 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고 근원 소비자물가도 예상보다 낮게 유지되고 있으며 일부 매파 연은 인사들도 금리동결을 시사하는 발언들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물가가 확실히 진정될 기미가 보이기 전까지는 금리를 올리자는 의견도 아직 연준내에는 있기 때문에 상황을 낙관만 할 수 있는건 아니겠죠.
시장에서는 내년 하반기부터 금리가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긴 인플레이션의 터널을 벗어나는 시점이 다가오고는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