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사이클과 주가 조정 시나리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발표는 알파벳을 필두로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아마존, 애플 순으로 발표가 되는 중이고 실적이 공개될 때마다 주가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결국 시장의 관심은 빅테크 기업들이 AI에 얼마나 더 투자할 여력이 있는지, 과연 AI 거품론의 우려가 있는지로 귀결되는데요.

관련해서 재미있는 증권사 리포트가 발표되어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I사이클

AI주가 조정 시나리오


미국의 나스닥과 S&P500 지수는 지난 2년간 놀라운 랠리를 펼치며 올해만 20% 넘는 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과연 빅테크 기업들이 AI 를 필두로 끌어올리는 이런 상승이 과열은 아닌지 가격부담이 생긴것도 사실입니다.

AI주가 조정 시나리오


과거 굵직한 테크 사이클과 현재의 AI 사이클을 비교한 그래프를 살펴보면,

90년대 닷컴버블과 2010년 후반 클라우드 사이클과 유사한점이 있는걸 알 수 있는데요. 앞의 두 사이클은 5년간의 강세장을 끝으로 큰 조정이 일어났었죠.

현재 AI 사이클의 경우는 2년차 후반정도의 구간에 있으며 앞의 두 버블 사이클과 비슷하게 진행된다면 앞으로 3년 정도의 강세장이 추가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1차와 2차 가격 조정 기간에는 15~25% 정도의 낙폭이 있었기에 이번 AI 사이클 또한 내년 2분기쯤 조정이 도래할 가능성이 보이죠.

AI주가 조정 시나리오


현재는 AI 을 선점하기 위해 빅테크들이 엄청난 자본을 쏟아부으며 수요와 상관없이 투자하고 있지만, AI 서비스의 성패와 상관없이 반도체의 수요는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나스닥, S&P 500 지수는?

AI주가 조정 시나리오


나스닥을 살펴보면 추세를 오버슈팅 한 부분은 없지만 고가권에서 캔들이 버티면서 파동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캔들의 배열만 보면 계속 상승할 수 있을 듯 보이는데요.

S&P 500도 일봉기준으로는 비슷한 추세이지만 월봉기준으로 보면 60이평선과 상당한 괴리가 발생한 구간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상승을 연출하고 하락할 것이냐, 바로 하락할 것이냐는 알 수 없지만 월봉상 60이평과의 이격을 좁히는 변동성이 필요합니다.

AI주가 조정 시나리오


위에서 살펴본 AI 사이클의 1차 가격 조정기가 내년 상반기쯤 온다면 S&P500 지수도 꽤 큰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기에 시장은 잠시 관망하는 분위기로 돌아선듯 보입니다.

증권사 리포트의 결론은 AI 강세장이 앞으로 3년 더 지속된다는 쪽에 베팅한다면 내년 1차 조정의 리스크를 피하고 난 후, 매수하는 전략을 추천하고 있네요.


✳️ 저도 구매한 스텔라블레이드 니케 시프트업 주가 전망 (ft. 중국판호)
✳️ 트럼프 트레이드 비트코인 도지코인 급등 원인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