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홀 발생원인과 대표적인 사례

최근 싱크홀 사고가 급증하면서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요. 싱크홀 사고는 예고없이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인명 피해는 물론 건물, 도로, 기반 시설등에 심각한 손상을 주고 있습니다.

그럼 싱크홀이 발생하는 원인 및 최근 일어난 대표적인 사례와 피해 규모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크홀 발생원인


싱크홀 (sinkhole) 은 지반이 갑자기 붕괴되면서 땅에 큰 구멍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크기는 작게는 1m에서 크게는 수백미터에 이르기도 합니다.

싱크홀은 주로 지하수가 석회암이나 암석을 녹여 땅속에 빈 공간이 생기고, 그 위의 지반이 무너지면서 발생하는데요.

보통 싱크홀은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도시화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자연적인 요인 : 석회암, 석고, 소금 등 쉽게 녹는 암석이 지하수에 녹아 지반이 약해지며 발생
  • 인위적 요인 : 지하수의 과도한 사용, 지하터널이나 지하수로의 건설, 채굴등에 따른 지반 약화

싱크홀 사례

1. 과테말라 시티 싱크홀 (2010년)

과테말라 시티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지름 20m, 깊이 30m에 달하며, 열대 폭풍 아가사의 영향으로 형성되어 한공장의 건물을 삼켜버렸습니다. 이 사건은 과테말라의 지반이 화산재와 퇴적물로 구성되어 있어 특히 취약하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그냥 보기에도 너무 아찔한 크기로 정말 빨려 들어가면 생사를 장담할수가 없겠네요.


2. 미국 플로리다 디즈니월드 싱크홀 (2013년)

미국 플로리다주의 디즈니월드 근처 리조트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한건불의 일부를 붕괴시켰습니다. 지름이 약 30m에 달했으나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3. 일본 후쿠오카 싱크홀 (2016년)

후쿠오카 시내 번화가에서 발생한 대규모 싱크홀로 폭28m, 길이 30m, 길이 15m의 크기로 도로 전체를 무너뜨렸지만 일주일만에 복구되었습니다. 발생 원인은 지하철 공사 중 지반이 약해져 발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4. 중국 선전 싱크홀 (2013년)

선전의 한 주거단지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건물 한 동을 완전히 붕괴시켰는데, 싱크홀의 원인은 폭우와 지하수의 자도한 사용으로 인해 지반이 약해져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5. 대한민국 서대문고 연희동 성산대교 (2024년)

가로 6m, 세로 4m, 깊이 2.5m 크기의 싱크홀이 연희동 성산로에서 발생했는데 3차로를 달리던 티볼리 승용차가 땅속으로 빨려 들어가듯 차체가 빠져 운전자와 동승자가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