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 삼성전자 반등 이유 (2025/03/17)

지난주 미국시장은 낙폭 과대 인식에 따른 기술적 반등으로 모든 섹터가 상승했지만 과매도 이후 반등이 한번 나오는 구간이고 반등의 세기와 연속성은 지켜봐야 한다.

결과적으로 기술적 반등 후 저점을 깨고 내려올 확률이 더 높지만 미장이 위에서 버티는 동안 국장은 섹터별 순환매가 돌며 디커플링되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좋다.

금일 삼성전자는 외국인 현물선물 동반 순매수로 5.3%나 급등하며 코스피를 끌어 올렸는데 상승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보인다.

  1. 엔비디아 기술 콘퍼런스 GTC 2025 개최
  2. D램 가격 상승 기대, 중국 이구환신 이후 수요 증가 기대
  3. 삼성전자 소유주 일가의 회사 주식 담보 대출 계약 만기

위 내용은 1,2번의 경우는 AI 반도체 관련 대형주중에 거의 유일하게 혜택을 받지 못한 저평가 주이기 때문에 상승하는 이유가 될 수는 있는데…

3번은 재벌 기업의 폐해이기도 해서 그런지 썩 좋아 보이진 않는다. 3~5월에 홍라희, 이부진, 이서현 등의 주식 담보대출 만기가 예정되어 있는데 담보유지 비율 140%를 맞추지 못하면 반대매매를 당할 수 있어서라나…

그래서 삼성전자가 3조원의 자사주 소각을 발표하고 주가 부양에 나선 이유가 아마도 담보비율 때문이라는 소문도 꽤 많더라고..

이들의 대출 만기전 담보비율을 맞추기 위해 최소 6만1425월까지는 올릴 가능성이 높지만 월봉 기준 60이평선이 저항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수추종 상품에 대해서는 삼성전자가 시장을 끌어올려준다면 60이평선 위에서 분할 정리하는편이 나아보인다.


✳️ 주식시황 :: CPI,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2025/03/13)
✳️ 상법 개정안 국회 통과, 밸류업 수혜주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