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 설연휴로 인하여 국장이 휴장인 동안 지난 21일 중국의 AI스타트업 딥시크 여파로 AI 반도체 관련주를 중심으로 미장은 큰 조정을 맞았다.
특히 엔비디아의 경우 27일 하루에만 -17%가 빠지며 약 800조원의 시총이 날라갔다가 다시 어느정도 회복했지만 여전히 고점대비 약 16%가 빠진 상태다. (딥시크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
>> 중국AI 딥시크 deepseek 파장은? (ft. 엔비디아) <<
국장도 연휴 이후 이를 일시에 반영하며 SK하이닉스 -9.86%, 삼성전자 -2.42%가 빠지며 코스피 하락을 이끌었다.
삼성전자의 경우 최근 주가도 바닥으로 인식하는데다가 HBM 의 수혜도 거의 받지 못하였으니 충격이 다소 덜했지만 삼성이 어쩌다가 이렇게 됬는지 좀 씁쓸하다.

금일 상승업종을 살펴보면 AI관련 기업들의 상승이 눈에 띄는데 특히 AI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큰 상승을 보였다.
AI 를 구성요소를 크게 3개로 나눠보면 컴퓨팅파워, 알고리즘, 데이터인데 미국이 독점하고 있는 AI 알고리즘을 딥시크가 오픈소스로 오픈하면서 이제 누구나 저비용으로 AI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추가로 저비용으로 개발이 가능해지면서 막대한 서버, 장비등의 컴퓨팅파워도 약해질수 있으니 미국 독점의 AI개발에 슬슬 금이 갈려나…
하여간 딥시크의 등장으로 AI모델을 저렴하게 개발가능해지면 당연히 빅테크 다음으로 AI관련 소프트웨어 업종의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관심은 HW->SW 로 쏠리며 관련 업종들이 급등했는데 솔직히 지금 오르는 국장 관련종목들은 딱히 실적이 없으니 뭐 언제든지 하락할 수 있어 보인다.

✳️ 1월 미국 FOMC 기준금리 동결, 기자회견 주요내용 요약 (ft. 트럼프 vs 파월)
✳️ 딥시크가 알려준 AI섹터 다음으로 주도할 섹터는?
큰 도움 됐습니다!
Repect!